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기본용어 공부하자 1탄

by 쟈냐 2021. 1. 19.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인 요즘 돈을 끌어모아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고 싶지만 무작정 도전을 하기에는 겁이 나기에 주식 기본용어에 대해 공부를 하기로 했습니다. 공부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고 용어들을 적어놓고 보다 보면 기억하기 좋을 것 같아 기본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 기본용어

 

매도, 매수

매도 매수는 주식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기에 쉽게 알 수 있다. 매도는 파는 것 매수는 사는 것 이런 의미로만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거래를 하기 위해 필요한 말이니 기억해주자.

 

시가, 종가

사실 처음 듣는 말이라 어색했는데 시작하는 가격과 마지막 가격으로 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시가는 시작되는 가격 종가는 마지막에 결정되는 가격이다.

 

시가총액

시가를 알아보았더니 총액이 나온다 이게 뭐지 했는데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것이 시가총액이라고 한다. 

 

호가 

가격을 부른다 그런 건가? 내가 갖고 있는 종목 매도 시 판매할 가격이나 구매 가격을 미리 걸어둔다고 하는데 매도는 팔 때를 이야기하는 것인데 판매 가격을 미리 걸어두고 파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구매 가격을 걸어둔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건 직접 해봐야 알 수 있을지 모르겠다.

 

상한가 

이건 많이 들어본 말이다.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최고 가격을 말한다고 하는데 너무 많이 오르지 않게 적정선을 정해둔 것이 상한가인 것 같다.

 

하한가

상한가와 마찬가지로 주가가 오늘 하락할 수 있는 최저 자격을 말한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

 

공시

 

사업체의 사업내용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내용을 투자자나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라고 한다. 주식을 거래함에 있어서 가격 형성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라고 볼 수 있다. 공정한 가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고 한다. 기업에 대한 정보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다. 이 정보로 주가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주식 공부를 위해 기본용어 약간을 적어봤습니다. 처음부터 많이 하면 머리가 아프니 조금씩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조금씩 어려운 용어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하나하나 이해하면서 용어들을 익혀야 될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 좋긴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하는 것보다 공부를 하고 진행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돈은 소중하니까요 ㅎㅎ

주린이도 안 되는 실력에 돈만 밀어 넣는다고 수익이 되지 않을 것 같기에 단계를 밟아 나가겠습니다. 주식 기본용어 1탄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 2탄을 기대해 주세요~

댓글